진료시간 안내

평일AM09:00 ~ 12:40 PM14:00 ~ 17:40
토요일AM09:00 ~ 12:40
1588-2691
무릎 /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이란?

우리 무릎은 매끈한 면을 가진 연골로 그 표면이 덮여있어 부드럽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연골이 여러 가지 이유로 점점 닳아서 없어지게 되면서 무릎이 붓고, 걸을 때마다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을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관절연골의 퇴행성 변화가 일차적으로 나타나며 질환이 진행함에 따라 연골하골(subchondral bone)의 경화, 관절주변에 골의 과잉형성, 관절의 변형 등이 발행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검사를 하면 55세 이상의 약 80%, 75세 이상에서는 거의 전 인구가 퇴행성 관절염 소견을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중 약 1/4 정도에서 임상 증세를 나타낸다고 하며, 나이가 많은 여성에게 더 많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원인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경우를 일차성(Primary)혹은 특발성(idiopathic) 이라고 하며 대부분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선천성 기형, 과거 외상이나 관절 주변 감염증 등의 후유증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이차성(secondary) 이라고 합니다.
일차성의 경우 확실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지만,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등이 선행 인자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역학조사에 의하면 가족력과 관계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비만이 있는 경우 정상인에서 보다 약 2배 정도로 발생률이 높다고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과 무릎의 운동 범위의 감소입니다. 병이 진행될수록 걷기 어려워지게 되며, 무릎이 쭉 펴지지 않거나 구부리기 어렵게 됩니다. 또 무릎에 물이 차서 붓고, 병이 많이 진행되면 무릎이 O자형(또는 X 자형)으로 휘게 됩니다. 게다가 아파서 무릎을 덜 쓰다 보니 무릎 근육은 점점 더 약해지게 되어 계속 악순환을 하게 됩니다.

나우병원의 진단 심한 경우에는 X-ray만 보고도 알 수 있습니다. 연골이 닳아가면서 뼈와 뼈 사이 공간이 좁아지게 되어 관절 간격이 좁아지는 소견을 보이게 되며, 더 진행하면 뼈 돌기들이 무릎의 가장자리고 삐죽삐죽 나오게 됩니다. 무릎 속에 유리체(뼈조각)들이 떠다니기도 하며, 뼈 속에 구멍이 뚫리는 골낭종(bone cyst)이 생기기도 합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는 MRI등의 정밀 검사로 연골이 닳은 정도를 정확히 볼 수 있습니다.

나우병원의 치료

나우 비수술치료센터

퇴행성 관절염이 있다고 하여서 무조건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관절염이 얼마나 진행되었느냐에 따라서 또 환자 개개인별로 다양한 비수술적인 치료를 먼저 해 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정확한 진단 후에 약물 치료 및 물리 치료를 통하여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해진 근육을 튼튼하게 해 주는 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물론 비만이 있는 경우 체중을 줄이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래도 통증이 지속되면 흔히 ‘연골 주사’ 라고 하는 하이알루론산(Hyaluronic acid) 주사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관절을 유연하게 움직이도록 일종의 윤활유 역할을 하고, 염증을 가라앉혀주며, 연골에 필요한 성분을 보충해 주어 병의 진행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되면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나우 수술치료센터

마찬가지로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의에 의한 정확한 진단과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1) 아주 초기의 경우에는 무릎에 작은 구멍만 뚫고 할 수 있는 관절경 수술만으로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레이져로 거칠어진 연골을 다듬어 주는 연골 성형술(Chondroplasty), 노출된 뼈에 구멍을 뚫어 연골 재생을 촉진해주는 미세 골절술(Microfracture), 다른 부위의 건강한 연골을 옮겨 넣어 주는 자가 연골 이식술(OATS) 등의 방법이 있으며, 최근에는 최신 의학의 발달로 자기 연골 세포를 배양하여 재이식해 주는 자가 연골 세포 이식술(Autologous chondrocyte transplantation) 및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연골세포를 이식하여 주는 치료까지 가능하여 졌습니다.

2) 병이 진행된 경우는 ‘새 관절’로 바꿔주는 인공관절 치환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인공관절 치환술에도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병의 진행이 심하지 않아 관절면의 일부분만 손상된 경우는 그 부분만 인공관절로 치환해 주는 반관절 치환술(Unicompartmental arthroplasty)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수술은 수술 시간도 짧고, 회복도 빠르며 거의 정상에 가까운 무릎 운동 범위를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병이 심하게 진행되어 관절의 변형이 심하게 온 경우에는 전체 관절을 ‘새 관절’로 바꿔주는 인공관절 전치환술(Total knee arthroplasty)을 시행하게 됩니다. 나우 병원에서는 수술장에 무균 공기 정화 시스템을 갖추어 감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수술기구를 사용한 최소 절개법을 사용하여 작은 상처는 물론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또한, 철저한 수술 후 재활운동시스템으로 통증 제거만이 아닌 일상생활로의 완전한 복귀를 목표로 다른 병원과는 차별화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랜 연구를 통하여 한국인의 무릎 모양에 맞는 한국형 인공관절을 자체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수술 후 움직임이 더 자연스러워지고 무릎의 굴곡이 더 편하게 되어 좌식 생활이 많은 한국인들에게 더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수술 후 관리 및 경과

저희 서울나우병원에서는 다양한 연구 활동과 오랜 임상경험을 토대로 모든 수술에 Critical pathway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또한 책으로 출판하여 환자분들이 수술의 전 과정을 잘 이해하고 따라올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수술 전 준비부터 수술 후 매일 매일의 재활운동 과정, 수술 후 관리 방법, 꾸준히 하여야 할 운동법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바로 다음 날부터 걷기 운동을 시작할 수 있으며, 관절 구부리기 운동, 바르게 걷기 운동 등의 철저한 재활운동을 거쳐 대략 수술 1-2주 후에 퇴원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퇴원 시 혼자 보행 및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140도 이상의 굴곡이 가능하게 됩니다. 수술 후 한달 째부터는 보행기나 보호대의 도움 없이 자연스러운 보행이 가능하며 물에서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이 가능합니다. 적절한 재활운동이 잘 이루어진다면 수술 후 한 두시간 정도의 산책은 물론이고, 가벼운 등산, 골프, 자전거 타기, 댄스 스포츠 등 다양한 스포츠 활동 및 취미 활동이 가능합니다.

수술적 치료사례

67세 여자 퇴행성 관절염 사진 / 한국형 인공관절 후 사진 / 인공관절수술 후 무릎 구부리는 모습 사진 / 좌측무릎 인공관절수술 후 사진

치료사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