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 안내

평일AM09:00 ~ 12:40 PM14:00 ~ 17:40
토요일AM09:00 ~ 12:40
1588-2691
내과

심장내과 주요질환

당뇨

증상 : 당뇨는 현재 국내에서 대략 400만명 이상의 당뇨병 환자가 있는 것으로 이는 전체성인 인구의 10%를 웃돌며, 60대 이상 인구로 보면 20%를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많이 나 물을 많이 섭취하며 자연스레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며 대표적으로 망막병증(실명할 수 있음), 신기능장애(신기능 저하로 심할 경우 투석이 필요함), 신경병증(저림, 통증)이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진료 및 치료 : 이전에는 공복 및 식후 2시간 혈당을 관찰하면서 조절했고 현재도 물론 중요하지만 최근 당화혈색소를 기준으로 혈당을 조절 하고 있습니다. 당화혈색소 7.0 미만 즉 6.5 전후가 조절 목표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당뇨의 경우 합병증 및 사망원인 중 대부분이 심혈관질환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당뇨를 혈관질환으로 간주하여 전단계인 대사증후군, 당뇨 등을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진단, 치료를 진행합니다.

고혈압

증상 : 증상 : 고혈압이란 혈압이 정상보다 높은 혈압을 말합니다. 최근 발표된 JNC-8 에서 당뇨 및 신장병 환자도 140/90 mmHg 로 진단기준이 다소 완화가 되었습니다. 특히나 70대 고령의 경우 150/90까지 투약없이 식이 및 생활습관을 조절하면서 관찰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세부 기준들이 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140/90 을 목표로 조절합니다. 고혈압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할 경우 중풍 등의 뇌혈관질환, 협심증, 심비대 등의 심장질환, 안과질환, 신장질환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혈압을 꼭 관리해야 합니다.

고혈압 관리와 치료 : 고혈압을 관리하고, 치료하는 것에 가장 큰 목적은 바로 심혈관계질환 및 신장질환으로 인한 합병증을 줄이고, 사망률을 낮추는 것입니다. 따라서 혈압은 140/90mmHg 이하로 조절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특히 당뇨 및 신장병이 있는 환자들은 합병증이 더 높으므로 혈압의 목표치가 130/80mmHg로 더 낮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진료 및 치료 : 실제 통계를 내보면 우리나라 및 외국의 경우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환자 중 실제로 목표치로 혈압을 조절하는 환자들은 50%도 안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환자 및 의사들 모두에게 경각심을 갖게 하는 수치입니다.
최근 고혈압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률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고혈압 또한 의학적인 원칙에 따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지혈증

증상 :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기름기)가 혈액 내에 증가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고지혈증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혈액내 특정 지질이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비만이나 당뇨, 술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고 대부분 증상은 없으나 합병증이 발생되면 이와 관련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진료 및 치료 : 이전의 경우 total cholesterol 을 기준으로 조절했으나 최근 미국 고지혈증 치료 가이드라인도 변경 되었고 국내 보험 기준도 LDL cholesterol 을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위험요인 (흡연, HDL<40, 관상동맥질환 가족력, 연령 (남자>45, 여자>55), 고혈압) 과 관상동맥질환나 이에 준하는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따라 LDL 목표 수치가 달라 개인별 파악에 따른 조절이 필요합니다.

골다공증

증상 :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하며 대부분 증상이 없으나 골절이 생기면 통증이 생기고 골절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료 및 치료 : 골다공증은 낮은 골밀도가 주요 원인으로 유전적 요인, 조기 폐경, 약제(스테로이드), 흡연, 알코올, 류마티스관절염 등으로 인해 골밀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구성성분인 칼슘이 서서히 감소하면서 뼈의 강도가 약해져 가벼운 외상으로도 골절이 되는 상태로 뼈가 극대로 약해져있으므로, 칼슘 섭취를 중심으로 하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약물요법 등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최첨단 전문 검사 장비를 갖추고 있는 서울나우병원에서는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검사프로그램으로 진료를 도와드립니다. 고속의 네트워크를 통해 영상들을 전송하고, 저장과 조회(컴퓨터)를 통해 환자를 진료하는 PACS(영상전송시스템)을 사용하여 심장초음파를 포함한 모든 검사결과를 진료실에서 직접 컴퓨터 영상을 보면서 설명 들으실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증상 :가슴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기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증상 또한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이나 소화기질환 때문에도 올 수 있는 증상이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심장내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진료 및 치료 : 당뇨의 전단계인 대사증후군, 당뇨 등을 심혈관질환에서 관심을 갖고 진단, 치료 함으로써 심장혈관질환의 예방,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