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동절기에 더 위험한 질병 ‘골다공증’

2019-01-14149

[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이지혜입니다. 국내 골다공증 환자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3년 80만 명에서 2017년 90만 명으로 약 12.5%가 증가할 만큼, 골다공증 환자는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보통 나이가 든 이들에게 찾아오는 질환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러나 사실상 젊은 층에게도 예외는 없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생 동안 지속적으로 생성, 성장 그리고 흡수의 과정을 반복하는 뼈. 오늘은 이러한 특성을 지닌 뼈와 관련된 질환, 골다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질환이 무서운 것은 무릎이나 허리가 아파서 검사를 하게 되어도 골다공증 자체에 대해 아무런 증상이 없다는 건데요. 뼈가 부러지는 것이 주된 증상이 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면과 체질적인 측면이 가장 강하고, 그다음으로 잘못된 습관, 과도한 음주, 흡연, 카페인 섭취 그리고 무리한 다이어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과 비타민 D의 부족이나 여성들의 완경도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 골다공증처럼 뼈와 관련된 질환에는 골연화증, 류마티스가 있는데요. 이 두 질환이 골다공증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의사 INT▶ 
원영일 원장/ 서울나우병원 분당본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Q. 골연화증, 류마티스는 골다공증과 어떤 차이가 있나?   
골연화증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서 뼈가 물렁해지고, 변형되기 쉽고 부러지기 쉬운 상태로 골다공증과 매우 흡사합니다. 어떻게 보면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는 여러 원인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거의 똑같은 병인데 골다공증의 범위가 더 넓은 것이죠. 그리고 류마티스는 골다공증과는 전혀 다른 병으로 골다공증은 주로 뼈 속에 문제가 발생하는 거고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뼈와 뼈가 만나는 관절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MC MENT▶ 
골다공증과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2,30대에서 골다공증 환자가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만성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천식 등으로 인해 스테로이드제재를 장기복용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인데요. 오늘날에는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면서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 섭취가 줄어들어, 그로 인해 골다공증 발병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둘째. 동절기에 골다공증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동절기에는 일사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햇빛에 의해 만들어진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됩니다. 야외 활동이 줄어들면서 운동 시간도 함께 줄어들고 이로 인해 뼈로 가는 좋은 자극도 경감되죠. 때문에 골다공증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이러한 상황이 반드시 골다공증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셋째. 골다공증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요? 골다공증을 치료한다는 것은 결국 뼈를 튼튼하게 한다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때문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비타민 D와 칼슘 섭취가 되겠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하면서 여러 가지 약물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뼈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야 뼈가 단단해지므로 걷기 등의 가벼운 운동으로 매일 뼈에 좋은 자극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 마디로, 비타민 D의 보충, 금주와 금연 그리고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잘 챙겨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이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는지,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의사 INT▶ 
원영일 원장/ 서울나우병원 분당본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Q.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제가 환자분들한테 강조하는 것이 칼슘이 많이 들어가 있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첫 번째, 뼈째 먹는 생선. 그래서 멸치나 뱅어포 같은 생선을 매일 드시는 게 좋고요. 두 번째는 콩으로 만든 음식들. 두유나 청국장 모두 포함됩니다. 세 번째는 우유로 만든 음식. 우유 치즈 그리고 요구르트 포함해서 모두 칼슘이 풍부한 음식은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고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더 중요한 것은 칼슘보다도 비타민 D입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아무리 칼슘을 많이 드셔도 칼슘 흡수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우선 비타민 D를 충분히 몸에 가지고 있어야 칼슘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피해야 될 것은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과도한 흡연, 음주입니다. 그리고 카페인도 피해야 될 음식입니다. 


◀MC MENT▶ 
골다공증에 걸려 어쩌다 뼈가 부러진다면 그 여파로 생활의 질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겠죠. 골다공증. 미리 감지할 수 있는 증상이 없는 만큼, 평소 증상이 발견되지 않더라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골다공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출처 :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4144